728x90
반응형

지난번에 기관지에 좋은 도라지, 맥문동, 감초를 넣고 청폐탕을 끓이는 법에 대해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마른 기침 가래 청폐탕 한잔으로 해결해 봅니다 :) 기침가래에 좋은차

마른 기침과 가래에 좋다는 청폐탕을 끓여 봤습니다. 맥문동, 도라지, 감초를 넣고 약 1시간정도 오랫동안 약불에서 달이듯 끓인 차 인데요. 폐를 촉촉하게 하고 만성기관지염에 좋은 약초들이

blue-dolphin.tistory.com

 

 

 

이번엔 도라지의 효능 및 도라지 부작용 그리고 도라지 먹는 법에 관련된 내용을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도라지는 특유의 쌉싸름한 맛과 향이 있어서 요리 또는 차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며. 도라지의 사포닌 성분은 호흡기 질환에 효과가 좋아서 기침, 가래, 천식의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도라지 초 무침

 

 

도라지의 효능

도라지는 섬유질이 많고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산성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현대인들에게 꼭 필요한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도라지의 사포닌은 기침, 가래, 염증을 삭혀주는 등 기관지 및 호흡기 건강에 좋고, 혈당 조절과 콜레스테롤 저하 기능이 있고 또한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 예방과 성장기 어린이들의 뼈 건강에 좋습니다. 

 

껍질을 깐 도라지

 

 

도라지 부작용

도라지의 부작용으로는 도라지가 가지고 있는 사포닌 성분이 적혈구를 파괴하는 응혈 작용을 해서 혈관 질환과 관련된 약을 복용하는 분들의 경우에는 도라지 섭취를 피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도라지를 과다하게 먹으면 설사, 복통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칼륨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는 도라지는 소화를 방해할 수도 있어서 소화 기능이 약할 때는 섭취하실 때 또한 주의해야 합니다.

 

 

 

 

 

도라지 먹는 법 (feat. 도라지 무침)

도라지를 요리로 먹는 법은 무침과 나물이 있는데 저는 오이와 함께 초고추장 양념으로 먹는 걸 좋아해서 도라지 무침을 종종 만들어 먹는데요 도라지는 특유의 쓴 맛이 있지만 간단한 방법으로 제거가 가능하니 쓴맛 없이 맛있게 한번 만들어 볼게요~

 

 

 


🥕🥕 도라지 무침 재료 🥕🥕🥕

 

도라지 400g

오이 두 개

절임용과 쓴맛 제거용 굵은소금

양파 1/2 개

 

***  도라지 무침 양념 ***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2큰술

식초 4큰술

까나리 액젓 1큰술

진간장 1큰술

매실액 2큰술

설탕 반 큰 술

다진 마늘 1큰술

 

참기름 1큰술

통깨

 

소금에 절인 오이와 쓴맛을 제거한 도라지

 

 

 

도라지 무침 만드는 방법

1. 오이를 깨끗이 씻어 0.5cm 두께로 썰어서 굵은소금 한 스푼을 넣어 절여 줍니다.

2. 깐 도라지에 소금 한 스푼을 넣어 도라지를 바락바락 주물러 줍니다. 약 1~2분 정도 도라지가 부드러워질 때까지... 도라지 특유의 쓴 맛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찬물에 세 번 정도 씻어 물기를 꽉 짠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주세요.

3. 양파를 얇게 썰어 준비해 둡니다.

4. 분량의 양념장을 미리 만들어 준비해 둡니다. (참기름과 통깨는 양념을 다 무치고 마지막에 넣어주세요~)

5. 오이를 찬물에 두어 번 헹구어 물기를 꽉 짠 후 그릇에 담아 줍니다.

6. 오이 도라지 양파에 준비해둔 양념을 넣고 버무려 줍니다. 마지막으로 참기름과 통깨를 넣어 마무리해 주세요.

 

 

도라지 무침

 

 

 

몸에 좋은 성분이 가득 들어 있는 도라지를 평소에 꾸준히 차나 음식으로 즐기면 좋은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미세먼지와 코로나로부터 도라지를 먹으며 예방을 해 보는 건 어떨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